통신3사, 인재 발굴 통해 동반성장 전개

기사승인 2024.06.11  15:59:43

공유
default_news_ad1

[여성소비자신문 신예은 기자] 통신3사가 꾸준히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는 미래 먹거리인 AI 우수 인재를 직접 육성해 핵심 인력을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양성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 육성에도 나서고 있다.

SKT AI 펠로우십 6기 지원자 모집

SKT는 AI 분야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육성 프로그램 ‘SKT AI 펠로우십’ 6기 지원자를 모집했다.

SKT AI 펠로우십은 회사가 6년째 후원하고 있으며 AI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에게 기업 실무 경험을 지원해 AI 전문가로 거듭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기업 실무 현장의 데이터를 통해 현직 개발자와 동일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현직 개발자들에게 직접 멘토링을 받기도 하는 등 실제 개발 현장과 같은 환경에서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회사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AI 기술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번 SKT AI 펠로우십 6기는 LLM, 멀티모달 등 생성형 AI 중심으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생성형 AI, 컴퓨터 비전 및 미디어, 네트워크 인프라 AI 등이 주요 연구 주제다. 참가자들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연구 과제를 수행할 방침이다.

이에 더해 AI 분야 인재들 간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지난 2월 SKT AI 펠로우십 이수자를 대상으로 홈커밍데이를 실시하는 등 여러 AI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재들의 교류가 이뤄지도록 온·오프라인 채널을 마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료자가 SKT 주니어 탤런트(신입) 채용에 지원할 경우 1차 전형 합격의 혜택도 제공한다. 주니어 탤런트 채용의 1차 전형은 인적성 검사와 코팅테스트 등 필기전형으로 진행하고 있다.

선정된 팀은 5월부터 10월까지 실제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팀당 최대 1000만원의 연구 지원금 및 포상금이 주어진다.

회사는 올해 SKT AI 펠로우십에서 시행되고 있는 과제의 상용 서비스 적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어 국내외 전시회 출품 지원 등 참가자들이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지난 5기의 경우 과제를 기반으로 논문을 작성해 다수 특허를 출원, SKT 서비스에 일부 기술 및 모델 상용화 등 성과를 내기도 했다.

LG유플러스, 부스터스 3기 모집

LG유플러스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회사의 서비스를 알리는 프로그램 ‘부스터스’ 3기를 모집한다.

부스터스는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선발해 이들과 동반성장을 이루는 캠페인이다. 선발된 크리에이터들은 ‘슈퍼맘카’, ‘U+tv’ 등 회사의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 후기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다.

이번 부스터즈 시즌3에는 지난 시즌 참여했던 크리에이터 150명에 120명을 추가로 뽑아 총 270명 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시즌은 네이버 카페에서 활동했지만 올해는 참여형 커뮤니티 방식으로 운영해 소통을 강화한다. 참여형 커뮤니티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의견도 제시 가능하다. 또한 다채로운 미션을 이행하고 게임을 하며 콘텐츠 제작사로 성장할 수 있는 팁도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소모임 그룹을 지원해 다양한 분야 크리에이터들이 한데 모여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경험 후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기 미션을 모두 완료한 참여자에게는 활동 지원금 100만원이 주어지고 최우수자는 최대 1500만원의 상금을 제공받는다.

이번 부스터스에는 멘토로 개그맨 김재우 씨와 유튜브 채널 ODG의 윤성원 감독이 함께한다. 7월 1일부터 부스터스 활동이 시작될 예정이며 구독자 500명 이상의 SNS 계정을 가진 크리에이터가 지원 대상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크리에이터는 6월 18일까지 와이낫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KT 에이블스쿨 신규 교육생 모집

KT는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 KT 에이블스쿨의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을 통해 선발된 입교생들은 9월 초부터 약 6개월에 걸쳐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에이블스쿨은 회사가 정부와 힘을 합쳐 기업 실무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 AI, 디지털 분야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일자리와 연계해 국가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과정을 수료한 후 KT 채용에 지원하면 서류 전형 면제 및 우수 수료자 추가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34새 이하 미취업자 중 4년제 대학 졸업자 혹은 2025년 2월 졸업 예정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이번 6기는 타 SW 인재 양성 프로그램 수료자를 우대한다. 코딩테스트를 진행할 때 Java언어 사용자는 가점을 받는다.

교육생들은 교육 기간 총 840시간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받게 되며 기업의 실전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도 쌓을 수 있으며 전용 온라인 교육 및 실습 플랫폼 에이블에듀를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서울과 분당 등의 수도권뿐 아니라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에도 오프라인 교육장을 마련했다. 교육은 무상으로 제공된다. 회사의 현직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해 학습 방법 외에도 실무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까지 직접 알려준다.

회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자격증 AICE와 빅데이터분석기사, SQLD 등 관련 분야 자격증 취득 기회도 지원한다.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서 4회 연속 대상을 차지하는 등 국내 유수 AI 경진 대회와 공모전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취업난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전공과 출신 지역 불문 350여 개 기업에 채용돼 AI 개발 및 데이터 분석, IT 운용은 물론 영업과 마케팅 등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에이블스쿨 6기 모집 요강 및 교육 커리큘럼 등의 자세한 사항은 KT 에이블스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예은 기자 island6647@naver.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