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계, 아동·청년 지원 ESG경영 확장

기사승인 2024.05.29  16:03:43

공유
default_news_ad1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금융업계가 미래인재 지원을 통한 ESG경영에 나선다. 아동부터 대학생까지, 다문화 가정부터 자립준비 청년까지 다각도로 사회공헌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IBK기업은행은 다문화가정 밀집 지역 초등학생에게 문화예술 공연을 선보이는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시작된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는 다문화가정 및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공연을 통해 학생들 간의 다문화 수용성 및 공동체 의식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8일 전북 군산 새만금초등학교 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되는 이번 'IBK 모두다 스쿨콘서트'는 다문화학생 비율을 기준으로 선정된 5개 초등학교에서 오는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들의 다문화 학생 비율은 전교생의 최대 76%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공연 지역을 경기‧충청‧영남‧호남권으로 확대해 '나눔과 어울림'의 의미를 강조했다. 

올해 공연에는 타악 퍼포먼스 그룹 '잼스틱'이 출연해 클래식 멜로디와 다양한 퍼포먼스를 접목한 무대를 선보인다. 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연도 진행해 풍성한 문화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기업은행은 8월 여름방학 기간 중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IBK 모두다 아트캠프'를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하반기에는 중소기업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음악회 ‘IBK 모두다 파크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올해 다문화 장학생 800명에게 총 15억4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다문화 장학생은 다문화가족 자녀 학업증진과 특기개발 지원을 위해 2012년부터 시작한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대표 사업이다. 지금까지 다문화가정 자녀 6700명에게 80억원을 지원해 왔다.
올해부터는 장학금 지원 대상을 기존 600명에서 800명으로 늘렸다.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부모를 따라 베트남으로 돌아간 귀환가정 자녀 20명에게도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다문화 장학사업을 확대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또 지난 25일 우리금융 본사에서 이번에 선정된 장학생 가족들과, 그동안 장학금을 받은 역대 장학생들을 초청해 '우리누리 웰컴데이'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선 선배 다문화 장학생들이 올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후배들에게 직접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서로의 성장 스토리를 공유하는 멘토링 시간도 가졌다. △이지영 EBS 사회탐구 일타강사 강사 특강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과 다국적 보이그룹 루네이트(LUN8)의 축하공연 등 이벤트도 열렸다.

KB국민은행이 지난 24일 청년 미래인재 육성 프로그램 ‘KB인재양성’ 발대식을 개최했다.

2021년부터 시작된 ‘KB인재양성’은 KB국민은행 대표사회공헌사업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이다. 꿈과 열정이 있는 청년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발대식에는 65명의 참가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B인재양성’ 프로그램 소개 및 전국씨름선수권 우승, 창업경진대회 수상 등 과거 수혜자들의 우수 사례 안내가 진행됐다. 아울러 이인규 KB국민은행 ESG상생금융부장이 참석해 참가자들을 격려하며 밝은 미래를 응원했다.

참가자들은 전문가 멘토와 함께 성장 계획을 수립하고 1년간 정기적인 멘토링을 받는다. 아울러 개인별 성장지원금을 지원 받아 자격증 취득, 각종 공모전·대회 참가 등 구체적 목표 달성을 위해 나아갈 수 있다.

KB증권은 앞서 경기지역 자립준비청년 자립 지원 모임 ‘바람개비서포터즈’를 대상으로 하는 현장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바람개비서포터즈’는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을 위한 자립 멘토 모임이다. ‘바람개비서포터즈 예비학교’ 과정 이수 후 보건복지부의 위촉을 받은 자립 선배들이 멘토단이 돼 후배 자립준비청년들의 자립을 위한 길잡이가 돼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바람개비서포터즈’는 전국 17개 시도에 약 280여명의 인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KB증권 소비자보호부 주관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의 금융영역 자립역량 확대 기회 제공을 위해 실시되었으며 KB금융공익재단 강동한 경제금융교육 전문강사가 다양하고 실질적인 주제들로 강의를 진행했다.

첫번째 주제인 ‘내 생에 종잣돈 모으기’에서는 △청년 재테크 방법 △종잣돈 모으기 △청년 특화 금융상품과 선택기준 △비상금 활용 방법등을 안내했다. 이어 ‘금융사기 피해 대처방법’강의를 통해 △금융사기의 유형과 피해 예방법 및 사후 조치방법 △취업빙자사기 및 대출빙자사기의 유형과 대처 방법 등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다뤘다.

강의 이후에는 ‘바람개비서포터즈’와 강사 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평소 금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지안 기자 hann9239@hanmail.net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