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캐릭터 마케팅 전개

기사승인 2024.05.28  18:11:49

공유
default_news_ad1

[여성소비자신문 신예은 기자] 통신3사가 캐릭터를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는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에서 ‘캐릭터 마케팅’을 2023년 상반기 급부상 트렌드로 선정했다. 캐릭터는 라이선싱으로 수출도 가능하며 시장 조사기업 ‘글로벌 마켓 에스티메이츠’는 글로벌 라이선싱 시장이 2022년 약 2749억 달러에서 2027년까지 3854억 달러로 연평균 4.1%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SKT, 에이닷 프렌즈 팝업스토어 운영

SKT는 지난해 친근한 AI 경험 제공을 위해 ‘에이닷 프렌즈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SKT는 에이닷 캐릭터 ‘에이닷 프렌즈’를 접목시켜 친밀감을 형성하고 ‘선물 같은 AI 친구’를 주제로 쇼핑백 디자인을 꾸몄다.

에이닷 프렌즈는 에이닷의 감성형 에이전트다.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은 캐릭터별 특성에 맞게 마련된 부스에서 에이닷 앱을 통해 에이닷 프렌즈와 대화했다. 같은 질문에도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다른 대답을 내놓는 등 실제 친구와 대화하는 듯하게 기획했다.

에이닷 프렌즈와 3D 홀로그램을 활용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공간도 운영했다. 에이닷 팝업스토어를 찾은 한 방문객은 “에이닷 프렌즈가 딱딱하고 로봇 같은 AI가 아니라 친구처럼 느껴져 즐겁게 대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SKT는 현장에서 에이닷 앱 다운로드 및 가입을 완료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고 에이닷 프렌즈와 촬영한 홀로그램 영상을 SNS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이벤트도 진행했다.

SKT는 지난해 6월 30일 UX를 전면 개편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 AI의 챗GPT를 토대로 전문 지식 정보를 제공하는 생성형 AI ‘챗T’를 추가했다. 에이닷에서 LLM을 통해 복잡한 문맥을 잘 이해하고 연속적인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AI 대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무너크루, 2024 라이선싱 엑스포 참가

LG유플러스가 지난 5월 2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다레이 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2024 라이선싱 엑스포’에 참가해 대표 캐릭터 ‘무너 크루’를 소개했다.

라이선싱 엑스포는 캐릭터 및 브랜드 IP 관련 관계자들이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B2B 라이선싱 전시회로 해마다 70개국의 IP 기업 200곳이 참가한다. 이어 3만명의 글로벌 바이어들이 방문해 수천억 규모의 수출 계약을 맺는다.

이번 행사를 통해 20여개 기업들과 무너크루의 라이선싱 수출 상담 진행을 마쳤다. 무너크루는 질풍노도 사회초년생 K-직장인 ‘무너’, 왕년의 슈퍼스타 ‘홀맨’, 동묘의 패셔니스타 ‘아지’로 구성된 캐릭터 크루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한국공동관’ 모집 공모를 통해 한국 대표 IP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중 무너는 귀여운 디자인과 익살스러운 표정을 내세워 MZ세대가 공감 가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인스타그램 팬덤이 25만명에 달한다.

최근 LG트윈스와 함께하는 ‘무너 유니폼 데이’ 컬레버레이션 이벤트와 서울시가 개최하는 야외 도서관 ‘책읽는 한강공원’ 등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에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캐릭터 부문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무너크루는 지난해 11월 일본 오사카에서 ‘아베노 큐즈몰’과 ‘미오몰’에서 팝업스토어를 두 차례 열었다. 이 팝업스토어에는 2개월 동안 6만명이 방문했다. 이를 통해 올 초 일본 현지 에이전트 ‘인투 코퍼레이션’과 라이선싱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K-콘텐츠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라이선스 수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다양한 캐릭터 굿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고 관련 제품을 두배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KT, 동물원 콘셉트 캐릭터 행사 진행

KT는 영유아 전용 IPTV 서비스 ‘지니 TV 키즈랜드’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이벤트를 진행했다.

5월 3일부터 6일까지 ‘DDP 봄축제: 디자인 동물원’에 키즈랜드 캐릭터로 구성한 ‘원더랜드’를 마련했다. 동물원 콘셉트에 맞게 키즈랜드의 캐릭터 ‘니니키즈’, ‘도레미 프렌즈’, ‘베베핀’, ‘헤이더기’가 등장했다.

캐릭터별 체험 부스를 운영해 타투 스티커 분장, 색칠 놀이 및 수공예 활동 등의 미술 놀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각 부스에서는 캐릭터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됐으며 체험 부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선착순 1500명에게 ‘캐릭터 모자 꾸미기 키트’를 증정했다.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키즈랜드 싱어롱 콘서트’와 ‘키즈랜드 시네마’도 실시했다. 3일 도레미 프렌즈를 시작으로 4일 베베핀, 6일 니니키즈가 나섰다.

‘키즈랜드 캐릭터 퍼레이드’도 매일 2회 진행했으며 참여 캐릭터가 마칭 밴드와 함께 DDP 일대를 행진하며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고 포토타임을 가졌다.

이외 KT는 가정의달을 맞아 호캉스하는 고객을 위해 ‘롯데 리조트 부여’와 제휴해 ‘키즈랜드 도레미 프렌즈 패키지’ 객실 상품을 선보인다. 패키지 숙박객 전원에게 도레미 프렌즈 완구와 그림책 ‘너의 모든 순간’을 증정하고, ‘토리 박사의 천문대 프로그램’ 및 ‘도레미 프렌즈 포토존’으로 가족 활동 경험을 지원한다. 해당 패키지 상품은 5월 31일까지 판매된다.

신예은 기자 island6647@naver.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