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KB금융-하나금융 ‘지역 아동돌봄’ 개선 지원

기사승인 2023.06.09  18:25:47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여수 지역아동 돌봄센터를 찾은 하나금융 이은형 부회장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금융지주 3사가 지역아동 돌봄을 고도화하기 위한 지원에 나섰다. 수도권에 밀집된 기존 교육 인프라를 지역아동에게도 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센터 시설을 선진화하는 것은 물론, 교육 환경을 개선하며 ESG를 실천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와 함께 지역아동센터 냉난방기기 지원을 실시한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월 지역아동센터 냉난방기기 교체를 통해 전국 약 1만명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3년간 총 9억원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는 고물가와 전기료 인상에 따른 전국 지역아동센터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110개소를 선정해 노후화된 냉난방기기를 고효율 냉난방기기로 교체할 예정이다.

KB금융은 늘봄학교 주요 사업 중 하나인 ‘거점형 돌봄기관’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역 단위의 돌봄 수요 해소를 위한 새로운 모델인 ‘거점형 돌봄기관’은 거점 내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돌봄 및 방과후학교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맞벌이 가정의 학부모들도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평일에는 저녁 8시, 토요일에는 오후 1시까지, 그리고 방학기간 중에도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육·문화·음악·체육·IT 등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수준 향상뿐 아니라 취미생활 및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자기개발 여건을 제공하며, KB금융은 초등학생들이 별도의 비용 없이 경제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경제금융교육 방과후 프로그램’ 과정을 ‘늘봄학교’에 지원한다.

지역아동센터 학습 공간 리모델링 지원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란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에 대해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시는 시설을 말한다.

KB아동센터 학습 공간은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이 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지역아동센터 내 유휴공간을 통합하거나 분리해 학습공간을 조성한다. 또한 공사 기간 중에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이 외부에서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비를 지원한다.

이에 더해 조성된 학습공간에는 청소년의 성장 단계를 고려한 조절식 책상과 의자, 소방 감지기, 방염 벽지, 공기청정기 등을 설치해 편리하면서도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곳으로 리모델링한다. 사업을 집행하는 KB국민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135 곳의 지역아동센터에 학습 공간을 조성한 바 있다.

하나금융그룹도 ‘여수 미평하나국공립어린이집’에서 진행된 보육 취약지역 아동들을 위한 ESG 연계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수도권과 지방 지역 간 아동 돌봄 인프라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등 ‘지역 돌봄기관 교육환경 개선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앞으로 3년간 진행되는 하나금융의 이번 ‘지역 돌봄기관 교육환경 개선 사업’은 농어촌 지역 등 보육 취약지역 소재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센터 200여개를 포함해 전국 400여개의 돌봄기관에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이중 약 300여 개의 돌봄기관에는 하나금융그룹이 직접 개발한 교육 콘텐츠를 온·오프라인으로 무상 제공하고, 100여 개의 취약지역 돌봄기관에는 스마트 교육 기자재도 지원한다.

‘여수 미평하나국공립어린이집’에서의 행사는 경제계가 다함께 힘을 모아 지역 아동의 돌봄과 육아환경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대한상의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의 ‘제3차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하나금융그룹은 ▲영유아 ESG 연계 금융·경제 교육 ▲스마트 교육 기자재 지원 등 양질의 교육 콘텐츠 개발과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질적인 측면에서의 지역 간 교육 격차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7세 미만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권 최초의 ESG 경제 교육 콘텐츠 ‘하나 아이착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키로 했다.

또한,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지원’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기회가 적었던 농어촌 돌봄기관에 ▲교육용 태블릿 PC ▲스탠드형 스마트 TV 등을 제공하고, 보육 취약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미래 필수역량인 코딩, AI 실력 등을 길러 지역 간 디지털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