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주년 맞이한 YWCA, 청소년 함께 모여 Y-틴 전국회원대회 열어

기사승인 2022.08.09  18:02:52

공유
default_news_ad1

[여성소비자신문 김희정 기자] 1922년 설립 당시부터 청소년들이 주체로 참여해온 청소년 단체 한국YWCA연합회가 전국의 YWCA와 함께 지난 8월 6일 (사)서울YWCA 대강당에서 ‘2022 Y-틴 전국회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YWCA 창설 100주년을 기념하며 진행된 청소년 전국회원대회로 인천, 안양, 서울, 동해, 수원, 의정부, 안산, 속초, 청주, 세종, 대전, 여수, 순천, 광주, 전주, 남원, 목포, 울산, 부산, 대구YWCA 등 20개 YWCA의 대표 청소년 총 35명이 함께했다.

이번 ‘2022 Y-틴 전국회원대회’는 ‘기후위기’를 주제로 ‘요즘 날씨 Y라노’라는 표제어에 맞춰 진행되었으며 Y-틴 회원들의 기후 관련 활동 보고는 당일 SNS를 통해 공유되었다. 회원대회에서 청소년들은 직접 창세기 1:1-25과 로마서 8:22-28 말씀과 함께 ‘기후’를 주제로 예배를 집도하고 친목을 위한 ‘레크레이션’을 진행했다.

기후와 관련된 문제를 직접 선정하고 푸는 '기후 골든벨'을 열어 기후 상식을 점검한 후 양말목을 활용하여 에코 키링을 만들며 업사이클링 활동에 참여했다. 특별히 (사)서울YWCA의 조하진 청소년은 ‘OECD 분리수거율 2위, 대한민국의 가려진 진실’이라는 제목으로, (사)인천YWCA의 서유람 청소년은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참가자들에게 알렸다.

한편, 이번 회원대회에서 청소년들은 YWCA의 100주년을 기념하며, 스스로 Y-틴을 정의하고 앞으로의 100년의 기대를 나누는 ‘100주년 퍼포먼스’를 진행하였다. 이 활동에서 (사)광주YWCA의 송제훈 청소년은 ‘모두를 위하는 Y’로, (사)대전YWCA 이선우 청소년은 ‘우리는 다채로운 Y’로 Y-틴을 정의하였다.

앞으로의 100년과 관련하여 (사)인천 YWCA의 송은지 청소년은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좋은 활동들을 많이 진행’하는 Y-틴을, (사)세종YWCA의 남경희 청소년은 ‘앞에서 적극적으로 모두를 당당히 이끌어 가는 청소년의 미래의 상, 모두를 사랑할 줄 아는 Y-틴’을 꿈꾼다고 답변하며 Y-틴 미래의 청사진을 그렸다.

100주년 퍼포먼스는 당일 Y-틴 SNS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우리는 000한 와이!’, ‘YWCA 100주년 축하, ’Y-틴에게 바라는 점’과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되었고, 닫는 예배 시간은 ‘Y-틴이 꿈꾸는 미래’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다.

김희정 기자 penmoim@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