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상장기업 기업평판 우수기업 2022년 8월 발표

기사승인 2022.08.04  11:02:16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한국기업평판협회는 반도체 상장기업 중 2022년 8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반도체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7월 4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1,014,2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반도체 상장기업 2022년 8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SK스퀘어, 한미반도체,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리노공업, 하나마이크론, 테스, 미코, 제우스, 원익IPS, 신성이엔지, 해성디에스, SFA반도체, 티씨케이를 선정하였다. ​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으로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된다.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곽노정 ) 브랜드는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했다. 2020년 10월 인텔의 NAND사업 양수를 결정함. 세계 반도체시장 점유율은 D램 28.1%, 낸드플래시 12.7%이다.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SK스퀘어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반도체 및 New ICT 등 관련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신규투자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자회사로는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며 DRAM과 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는 'SK하이닉스', 보안 산업을 영위하는 '에이디티캡스' , e-Commerce를 영위하는 '십일번가'가 있다.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최첨단 자동화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주력장비인 'VISION PLACEMENT'는 반도체 제조공정의 필수적 장비다.

솔브레인 ( 대표 노환철 ) 브랜드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 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의 주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동진쎄미켐 ( 대표 이부섭, 이준혁 ) 브랜드는 반도체 및 TFT-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하고 있다.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리노공업 ( 대표 이채윤 ) 브랜드는 검사용 프로브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브랜드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하나마이크론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공정용 실리콘 Part)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테스 ( 대표 주승일, 이재호 ) 브랜드는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고 있다.

미코 ( 대표 이석윤 ) 브랜드는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다.

제우스 ( 대표 이종우 ) 브랜드는 반도체, LCD 제조장비 및 로봇 전문기업으로 배치타입(Batch Type) 장비뿐만 아니라 싱글타입(Single Type) 장비에 대한 수주가 발생했다.

원익IPS ( 대표 이현덕 ) 브랜드는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했다. 매출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3.7%,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6.3%로 이루어졌다.

신성이엔지 ( 대표 이지선, 안윤수 ) 브랜드는 현재 클린환경 사업부문, 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클린환경 부문의 클린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등 전방산업의 설비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성디에스 ( 대표 조병학 ) 브랜드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된다.

SFA반도체 ( 대표 김영민 ) 브랜드는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진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티씨케이 ( 대표 타카하시히로시, 김영희 ) 브랜드는 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하고 있다. 최근까지 반도체시장의 꾸준한 확대로 고순도 흑연제품의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SiC Coating 기술이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SK스퀘어, 한미반도체,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리노공업, 하나마이크론, 테스, 미코, 제우스, 원익IPS, 신성이엔지, 해성디에스, SFA반도체, 티씨케이, 덕산하이메탈, 메카로, 네온테크, 주성엔지니어링, 코미코, 유진테크, 뉴파워프라즈마, KEC, 제주반도체, 하나머티리얼즈, 젬백스, 네패스, ISC, 에이팩트, 유니테스트, 나인테크, 미래산업, 테크윙, GST, 원익QnC, 엠케이전자, 이오테크닉스, 텔레칩스, 디아이, 기가레인, 엘비세미콘, 라온테크, 픽셀플러스, WI, 아이텍, 피에스케이, 오션브릿지, 에스앤에스텍, 싸이맥스, 프로텍, 넥스틴, 티에스이, 칩스앤미디어, 케이씨, 유니셈, 시그네틱스, 네패스아크, 월덱스, 인텍플러스, 에스티아이, 코세스, 에프에스티, 에이티세미콘, 엔투텍, 에이피티씨, 어보브반도체, 케이씨텍, 에이디테크놀로지, 앤씨앤, 아진엑스텍, 유니퀘스트, 큐에스아이, 시스웍, 오킨스전자, 코디엠, 티엘비, 와이아이케이, 엘오티베큠, 램테크놀러지, 아이원스, 지오엘리먼트, 제이티, 디엔에프, 예스티, 한양디지텍, 지니틱스, 성우테크론, 바른전자, 유니트론텍, KMH하이텍, 서플러스글로벌, 네오셈, 엘비루셈, 오로스테크놀로지, 오디텍, 엑시콘, 타이거일렉, 엔시트론, 마이크로프랜드, 씨앤지하이테크, 다믈멀티미디어,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윈팩, 피델릭스, 엑사이엔씨, 마이크로컨텍솔, 제너셈, 피에스엠씨, 엔지스테크널러지, 테라셈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