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봉 칼럼] 농림수산식품 분야 투자 받기 위한 경영체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하여

기사승인 2020.08.14  18:48:47

공유
default_news_ad1

[여성소비자신문] 농림수산식품 분야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경영체는 사업계획서를 잘 작성하여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경영체 활동범위, 자원의 활용방법, 경영전략 등 사업에 관한 제반 사항을 체계적으로 문서화 한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여러 가지 목적으로 작성되며 어떤 목적을 중시하는가에 따라 사업계획의 내용, 구성, 깊이 등이 달라지며,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잘 구성된 사업계획서는 사업 성공의 첫걸음이 된다.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에서 자사 사업에 대한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등 사업성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가능하며, 미흡한 부분에 대한 반복적인 보완을 통해 사업전략과 계획의 고도화가 이루어진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에 대한 막연한 구상들을 구체화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내·외부적인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도구인 사업계획서는 작성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데, 크게 내부 운영용과 외부제출용으로 구분되며, 외부제출용은 그 목적에 따라 투자유치, 인·허가, 기술평가, 정부지원사업 신청 등으로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투자자와의 소통 도구인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는 성장성과 수익성, 사업모델의 발전 가능성, CEO 및 경영진의 신뢰성과 전문성 등이 잘 보여지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사업의 시작 또는 투자유치를 하는 데 필수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잘 배워두면 큰 자산이 된다.

 

 

정성봉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투자운용본부장 jsb@apfs.k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